개발 도구의 분류: 빌구테형
- 빌드 도구: 작성한 코드의 빌드 및 배포를 수행하는 도구
- 구현 도구: 개발자의 코드 작성과 디버깅, 수정 등과 같은 작업을 지원하는 도구
- 테스트 도구: 코드의 기능 검증과 전체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
- 형상 관리 도구: 개발자들이 작성한 코드와 리소스 등 산출물에 대한 버전 관리를 위한 도구
형상 관리(Configuration Management)
-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
형상 관리 절차: 식통감기
- 형상 식별
- 형상 통제
- 형상 감사
- 형상 기록
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도구 유형
- 공유 폴더 방식(RCS, SCCS): 매일 개발이 완료된 파일은 약속된 위치의 공유 폴더에 복사하는 방식
- 클라이언트/서버 방식(CVS, SVN): 중앙에 버전 관리 시스템을 항시 동작시키는 방식
- 분산 저장소 방식(Git 등): 로컬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로 분리되어 분산 저장하는 방식
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도구별 특징
- CVS(Concurrent Versions System):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구성되어 있고,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범용적인 운영체제로 접근 가능한 형상 관리 도구
- SVN(SubVersioN): 하나의 서버에서 소스를 쉽고 유용하게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
- RCS(Revision Control System): CVS와 달리 소스 파일의 수정을 한 사람만으로 제한하여 다수의 사람이 파일의 수정을 동시에 할 수 없도록 파일 잠금 방식으로 형상을 관리하는 도구
- Bitkeeper: SVN과 비슷한 중앙 통제 방식으로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빠른 속도를 내도록 개발된 형상 관리 도구
- Git: Git의 속도에 중점을 둔 분산형 버전 관리 시스템이며, 대형 프로젝트에 효과적이고 유용
- Clear Case: 복수 서버, 복수 클라이언트 구조이며 서버가 부족할 때 필요한 서버를 하나씩 추가하여 확장성을 기할 수 있음
모듈(Module)
- 그 자체로 하나의 완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실체
모듈화(Modularity)
-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복잡한 시스템의 수정, 재사용, 유지 관리 등이 용이하도록 기능 단위의 모듈로 분해하는 설계 및 구현 기법
기법
- 루틴(Routine): 소프트웨어에서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일련의 코드로 기능을 가진 명령들의 모임
- 메인 루틴(Main Routine): 프로그램의 주요한 부분이며, 전체의 개략적인 동작 절차를 표시하도록 만들어진 루틴
- 서브 루틴(Subroutine): 메인 루틴에 의해 필요할 때마다 호출되는 루틴
응집도(Cohension)
- 모듈의 독립성을 나타내는 정도로, 모듈 내부 구성요소 간 연관 정도
응집도의 유형: 우논시절 통순기
- 우연적 응집도(Coincidental Cohesion): 모듈 내부의 각 구성요소가 연관이 없을 경우의 응집도
- 논리적 응집도(Logical Cohension): 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이 한 모듈에서 처리되는 경우의 응집도
- 시간적 응집도(Temporal Cohension): 연관된 기능이라기보다는 특정 시간에 처리되어야 하는 활동들을 한 모듈에서 처리할 경우의 응집도
- 절차적 응집도(Procedural Cohension): 모듈이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가질 때 모듈 안의 구성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의 응집도
- 통신적 응집도(Communication Cohension):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여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활동들이 모여 있을 경우의 응집도
- 순차적 응집도(Sequential Cohension): 모듈 내에서 한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값을 다른 활동이 사용할 경우의 응집도
- 기능적 응집도(Functional Cohension):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이 단일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경우의 응집도
아래로 내려갈수록 응집도가 높아짐(좋은 품질)
결합도(Coupling)
- 모듈 내부가 아닌 외부의 모듈과의 연관도 또는 모듈 간의 상호 의존성
- 트웨어 구조에서 모듈 간의 관련성을 측정하는 척도
결합도의 유형: 내공외제스자
- 내용 결합도(Content Coupling): 다른 모듈 내부에 있는 변수나 기능을 다른 모듈에서 사용하는 경우의 결합도
- 공통 결합도(Common Coupling): 파라미터가 아닌 모듈 밖에 선언되어 있는 전역 변수를 참조하고 전역 변수를 갱신하는 식으로 상호 작용하는 경우의 결합도
- 외부 결합도(External Coupling): 두 개의 모듈이 외부에서 도입된 데이터 포맷, 통신 프로토콜 또는 디바이스 인터페이스를 공유할 경우의 결합도
- 제어 결합도(Control Coupling):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논리 조직을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어 신호를 이용하여 통신하는 경우의 결합도
- 스탬프 결합도(Stamp Coupling):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객체, 구조 등이 전달되는 경우의 결합도
- 자료 결합도(Data Coupling):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전달되는 파라미터를 통해서만 모듈 간의 상호 작용이 일어난 경우의 결합도
밑으로 내려갈수록 결합도가 낮아짐(좋은 품질)
팬인(Fan-In) / 팬 아웃(Fan-Out)
- 팬인(Fan-In): 어떤 모듈을 제어(호출)하는 모듈의 수
- 팬 아웃(Fan-Out): 어떤 모듈에 의해 제어(호출)되는 모듈의 수
공통 모듈 테스트
- 화이트박스 테스트: 응용 프로그램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방식
- 메서드 기반 테스트: 공통 모듈의 외부에 공개된 메서드 기반의 테스트
- 화면 기반 테스트: 사용자용 화면이 있는 경우, 각각의 화면 단위로 단위 모듈을 개발 후에 화면에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여 테스트를 수행
- 테스트 드라이버(Driver) / 테스트 스텁(Stub) 활용 테스트: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화면 또는 하위 모듈이 구현되지 않은 경우 테스트 드라이버, 테스트 스텁을 통해 테스트 수행
배치 프로그램(Batch Program)
-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 없이 일련의 작업들을 작업 단위로 묶어 정기적으로 반복 수행하거나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일괄 처리하는 방식
배치 프로그램의 유형: 이온정
- 이벤트 배치: 사전에 정의해 둔 조건 충족 시 자동으로 실행
- 온디맨드 배치: 사용자의 명시적 요구가 있을 때마다 실행
- 정기 배치: 정해진 시점(주로 야간)에 정기적으로 실행
배치 스케줄러(Batch Scheduler)
- 일괄 처리(Batch Processing)를 위해 주기적으로 발생하거나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작업을 지원하는 도구
종류
- 스프링 배치(Spring Batch):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DI, AOP, 서비스 추상화 등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3대 요소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대용량 처리를 제공하는 스케줄러 배치 애플리케이션
- 쿼츠 스케줄러(Quartz Scheduler):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플러그인되어 수행하는 작업(Job)과 실행 스케줄을 정의하는 트리거를 분리하여 유연성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기반 스케줄러
Cron 표현식: 초분시일 월요연
- 초 / 분 / 시 / 일 / 월 / 요일 / 연도
- 월은 1~12로 표기
- 요일은 0: 일요일, 6: 토요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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